
현황 | 1단계 | 2단계(잠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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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운영 프로세스 도입, 운영 ( ~ 2007.12월) |
IT운영 프로세스 확대 개선 ( ~2008.12월) |
IT운영 프로세스 선진화 (2009.1월 ~ ) |
- 16개 표준 운영 프로세스 - 통합운영관리시스템 |
- 지식관리 - 이벤트관리 - 접근관리 - 구성/자산관리 - 릴리스/적용관리 - 서비스카탈로그 관리 |
- 서비스전략 - 서비스포트폴리오 - 수요관리 - 서비스측정 - 서비스보고 - 서비스개선 |
이의 일환으로 정부통합전산센터는 정보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모든 운영정보 및 지식을 센터의 ITSM시스템에 체계적으로 등록, 분류, 평가하는 절차를 마련, 이를 구현하기 위하여 센터의 내부사용자를 대상으로 지난 10월 31일부터 nTOPS(National Total of Platform Systems) 지식포털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이번 지식포털은 운영, 기술, 절차, 매뉴얼, 관리자화면 등 5개 영역으로 구성되며, 각 영역별 관련 정보를 등록, 분류, 검색하여
사용자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운영지식 공유를 통한 정보시스템 관리효율성을 높여 고객기관에 보다 고품질 서비스 제공 한다.
nTOPS 지식포털 서비스는 정부통합전산센터의 39개 입주기관 사용자를 대상으로 11월말경 부터 확대 시범운영을 실시할
예정이며, 이번 지식포털이 OPEN됨으로써 센터는 이벤트관리, 구성자산관리, 지식관리체계를 신규 또는 확대 구축하여 서비스
관리중심의 IT서비스관리 전환의 기반을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nTOPS 운영관리 담당자는 “기존의 IT 인프라에 국한되었던 ITSM의 개념을 한 단계 진화시킨 보다 폭넓은 범위의 IT서비스 운영
관리가 가능하도록 개선해 나아갈 것이고, 이를 위해 IT 운영 프로세스 및 관리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겠다‘고 nTOPS의
고도화 추진의지를 밝혔다.
[붙임]
상세내용 | 화 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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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전/후 nTOPS 포털 화면 개선 ㆍ 로그인 방법은 기존 화면방식과 동일 ㆍ 기존 대시보드 화면은 nTOPS 포털 메뉴로 포함 ㆍ 관련 시스템은 포털화면의 운영정보에서 접속가능 ㆍ 운영매뉴얼은 대시보드에서 포털 메뉴로 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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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맞춤 화면 신규 신설 ㆍ 포털화면 My List에 통합운영시스템 개인정보 제공 ㆍ 개인 맞춤형 현황에서 개인별 관심 장비/업무 설정 시 선택한 장비/업무 운영정보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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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정보, 절차정보 화면 신설 ㆍ 센터 내 기술지식을 등록/공유 ㆍ 지식 등록 및 활용평가별 마일리지 부여 ㆍ 지식 스크랩 및 관심 분야 등록 기능 ㆍ 기존 문서관리의 표준운영절차를 포털 메뉴로 이동 ㆍ 표준운영절차 구성 및 흐름도를 웹화면에서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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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기능 추가 ㆍ 포털 화면에서 각 분야(기술정보/절차정보) 검색 ㆍ 각 분야별로 내부 검색 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