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물(전기 / 가스 / 물) 에너지의 효율화 방안으로 월1회 실내 환경 데이터 측정관리를 통한 적정 실내온도 유지, 자판기.정수기 타이머 설치, 수송(유류)에너지 절약의 일환으로 승용차 함께 타기 활성화와 경차 사용유도 등이 있으며, 이와 함께 에너지 절약 시책을 반영한 교육과 홍보를 실시하고 있다.
이에 보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에너지 절감을 통한 환경보호 및 예산절감을 위하여『그린기반의 통합전산센터 환경개선 계획』수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전문기관의 에너지 진단 실시, 유휴장비 전원 차단 및 철거 등 정부통합전산센터 특성에 적합한 에너지 절감방안 지속 발굴 및 시행 등이 있다.
특히, 6월23일부터 9월20일까지 3개월간 에너지 절약에 따른 비용절감 방안 등을 위하여 『그린 IT 기반환경 수립방안』를 한국 IBM에서 연구 과제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는 그린기반의 통합전산센터 환경개선 계획의 일환으로 센터 에너지 사용량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기반환경 조성 에너지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통하여 에너지 손실 최소화 방안을 제시하고, 이미 추진 중인 IT자원 통폐합에 따른 직접에너지 절감과 더불어 기반환경 조성에 소요되는 간접에너지의 효율성을 제고함으로서 에너지 절감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연구에서 제시된 방안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개선.발전시켜 센터 시설 개선.유지보수나 확충 시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 착수보고회 : 7월 2일(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