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IL V2 : 서비스지원, 서비스제공 2개분야 11개의 프로세스로 구성 (참조 : http://www.itsmf.or.kr)
ITIL V3 : 서비스전략, 서비스설계, 서비스전환, 서비스운영, 지속적 서비스개선 5개분야 26개의 프로세스로 구성
- IT서비스관리의 라이프사이클 개념 도입
- 급변하는 비즈니스의 요구사항 및 환경 변화에 적합한 IT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개념 강조
여기서 도출된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향후 센터 현황, 개선 효과 등을 고려하여 센터 프로세스에 점진적으로 적용하여 정보시스템 관리효율성을 높이고, 고객기관에 보다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