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동향

기관동향

  • 01
  • 하반기 통신인프라 장애대응 모의훈련 실시
  • (대전) 보안통신과 오선원 주무관
  • 10월 27일 '21년 하반기 통신인프라 장애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하였다. 모의훈련은 실제 장애 발생 시 업무담당자의 장애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하반기 훈련은 관리망 백본 모듈 다운 장애 발생 상황을 가상으로 설정하고 진행하였다. 공무원과 운영유지사업자가 함께 참여해 장애대응 절차에 따라 신속한 비상연락망 가동, 돌발 상황 발생 시 장애처리 방법 점검, 장애 조치 후 시스템 점검 및 상태 확인 등으로 진행하였다. 앞으로도 정기적인 모의훈련을 통해 신속한 장애 대응 체계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 두 사람이 시스템을 점검하고 있다.
  • 02
  • PROSPERA 주관 디지털 정부 웨비나 참석
  • (대전) 기획전략과 백민지 주무관
  • 11월 3일 PROSPERA(호주-인도네시아 정부 간 개발협력협의체)가 주최한 Digital Government Webinar(디지털정부 웨비나)에 참석하여 정부데이터센터 통합, 클라우드 전환, 데이터 정책 등에 관해 발표 및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관리원에서는 김헌준 대구센터추진단장이 참석하여 관리원 소개, 한국 정부의 클라우드 전환 정책, 클라우드 전용으로 구축 중인 대구센터와 추진단의 경험 등에 대해 발표하였다.
  • 김현준 대구센터추진단장이 디지털 정부 웨비나에 참석하고 있다.
  • 03
  • 앱 기반 메시지 서비스 이용기관 설명회 개최
  • (대전) 정보시스템1과 이대현 주무관
  • 11월 17일 2회에 걸쳐 '앱기반 메시지 서비스 이용기관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설명회는 모바일 메시지 서비스 외 앱 기반 메시지 서비스 제공 예정에 따라 이용기관 사전 준비사항 안내 등을 위하여 중앙부처 및 지자체 등 238개 기관 모바일 메시지 서비스 담당자를 대상으로 개최되었다. 앱 서비스 신청 방법과 프로세스, AP 개발, 카카오 채널 생성, 템플릿 등록 등에 대해 설명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하는 시간을 가졌다.
  • 모바일 메시지 서비스 개요 PPT
  • 04
  • 범정부 적극 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상 수상
  • (대전) 클라우드팀 고경두 사무관
  • 11월 25일 행정안전부와 인사혁신처 주관으로 실시한 "2021년 하반기 범정부 적극 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본선에서 관리원이 대상(대통령상)을 수상하였다. 지난 7월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에서 접속 지연과 기능상 오류로 불만과 혼란이 발생하자, 관리원은 '민·관 합동 TF'에 참여하여 24개 기관 100여명의 민간전문가 상황관리 및 질병청 내부시스템 개선을 총괄하였다. 짧은 기간(약 2주)동안 중앙부처,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과 협업하여 18∼49세 사전 예약시에는 원활한 접속 및 예약을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던 내용이 이번 심사에 참여한 국민심사단과 민간전문가들에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대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 개선 PPT 표지
  • 05
  • 홍보관 온라인 견학 프로그램 운영
  • (대전) 기획전략과 송신아 주무관
  • 관리원은 2010년 디지털정부 홍보관을 개관한 이래 연평균 950여명의 내외국인이 방문하였지만,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하반기부터 온라인 견학 프로그램을 병행하여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방문에 제약이 있었던 대학생(충남대, 부산대, 배재대)과 코로나로 입국이 어려워진 외국 공무원(투르크메니스탄 정보통신청, 세르비아 정보통신 전자정부실) 등을 대상으로 화상회의 플랫폼을 활용한 온라인 견학을 진행했다. 앞으로도 온오프라인 견학을 병행 운영할 계획이다.
  • 부산대학교 공공정책학부 온라인 견학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