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줄소식

한줄소식

  • 1. 하절기 에너지 절약 홍보 캠페인 실시
  • 광주센터 운영총괄과는 7월 5일 센터 로비에서 '하절기 에너지 절약 홍보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출근 시간대에 에너지 절약 홍보 물품을 나눠주는 형식으로 진행된 이번 캠페인을 통해 에너지 절약 실천의 중요성을 홍보하였다.
  • (광주) 운영총괄과 서영섭 주무관
  • 2.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원서접수 서비스 집중 관리
  • 본원 정보시스템2과는 7월 12일부터 16일, 7월 23일부터 26일까지, 총 9일간 교육부 제 5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원서접수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관리했다. 특히, 매회 원서접수 초기에 사용자가 많이 몰리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입주기관과 협의하여 3개 권역별 분산 접수를 실시하였다. 또한 서비스 지연을 방지하고, 사용자 편의를 증대시키기 위해 '사용자 접속 대기 솔루션(넷퍼넬)'을 도입하여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 (대전) 정보시스템2과 노창오 주무관
  • 3. 정보자원 통합사업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고객 의견 수렴
  • 본원 정보자원관리과는 지난 8월 정보자원 통합사업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운영부서, 입주기관, 사업자(SI사업자·협력업체·제조사)를 대상으로 영상회의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였다. 또한 영상회의 이외에도 이메일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의견을 전달받고, 접수된 고객의 소중한 의견은 면밀한 검토를 통해 사업 개선방안에 반영할 계획이다.
  • (대전) 정보자원관리과 길재형 주무관
  • 4. 국립 휴양림 예약 시스템 집중 모니터링 실시
  • 광주센터 정보시스템1과는 8월 15일 국립 휴양림 9월 주말(추석 연휴 포함) 예약 관련한 이용자 급증에 대비하여 관련 시스템 집중 관리를 실시하였다. 자원 증설, 간소화 페이지 적용, 관리원-산림청 간 분야별 대응팀 구성을 통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 (광주) 정보시스템1과 강보민 주무관
  • 5. 경찰공무원 필기 합격자 발표 대비 집중 모니터링 실시
  • 광주센터 정보시스템1과는 8월 27일 '21년 2차 경찰공무원 필기 합격자 발표에 따른 사용자 증가에 대비하여 시‧도청 통합 홈페이지 18개를 대상으로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자원 증설 및 합격자 전용 페이지 운영 등 경찰청 담당자와 실시간으로 협업하여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향후 '21년 2차 최종합격자 발표 시기에도 집중 모니터링을 통해 사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 (광주) 정보시스템1과 길종환 주무관
  • 6. nTOPS 사용자 교육 실시
  • 본원 정보자원관리과는 8월 25일부터 8월 31일까지 '21년 하반기 nTOPS 사용 방법 및 데이터 정비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으며, 동영상 교육 자료를 준비하여 전달력을 높였다. 교육자료 및 동영상은 'nTOPS 운영 공지'를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다.
  • (대전) 정보자원관리과 임진용 주무관
  • 7. RPA 기반 운영 자동화 기술세미나(영상) 개최
  • 본원 정보자원관리과는 관리원에 입주한 정보시스템의 안정적·효율적 운영을 목표로 단순·반복적으로 수행되고 있는 업무들을 발굴하여 자동화하기 위한 기술세미나(영상)를 개최하였다. 세미나는 9월 중 2회 (1차: 9.14., 2차: 9.15.)에 걸쳐 진행하였고, 국내 RPA 주요 업체*의 운영 자동화 구축 사례 및 최신 기술 동향을 소개했다.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향후 관리원 RPA 기반 운영 자동화 신규 업무를 발굴·도입·활용·확산하는 데 있어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참여업체 : 포스코ICT, 비에이템, 투비웨어, 님버스테크
  • (대전) 정보자원관리과 노원태 주무관
  • 8. 국내 인터넷 상호 연동을 위한 협정 체결
  • 본원 보안통신과는 지난 9월 국내 인터넷의 교환국 역할을 하는 통신 4社(KT, SKBB, LGU+, KINX)와의 국내 인터넷 상호 연동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을 순차적으로 완료했다. 협약은 국가정보통신망(행정기관의 허브)과 IX사업자(대국민이 이용하는 통신사업자의 허브) 간 상호 교환되는 트래픽의 안정적인 제공과 사이버 위협에 대한 망생존성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한다. 이를 통해 국내 인터넷 트래픽 및 보안 이슈 발생 시 상호 지원하는 데 힘을 모을 계획이다.
  • (대전) 보안통신과 조정환 주무관
  • 9. 공주센터 현장 설명회 개최
  • 본원 정보자원관리과는 공주센터 입주 예정 기관들을 대상으로 9월 28일 공주센터 현장 설명회(1차 : 6.29.)를 개최하였다. 이번 설명회를 통하여 전쟁 및 재난·재해로부터 안전한 공주재해복구센터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 (대전) 정보자원관리과 이진규 주무관
  • 10. 문화체육관광부 정책브리핑 홈페이지 집중 모니터링 실시
  • 본원 정보시스템2과는 5차 재난지원금 관련 안내 페이지가 '정책 브리핑'의 '정책 위키' 게시판에 게시됨에 따라 9월 한 달 간 서비스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사용자 집중에 대비하여 사전에 자원을 증설하고, 입주 기관에 서버 부하를 최소화할 수 있는 안내 페이지 제작을 권고하였다. 또한 신규 제작 안내 페이지에 대한 부하 테스트를 수행하였으며, 안내 페이지 게시 후 2주간 동시 접속자·자원 사용률 등에 대한 일일 모니터링을 강화하였다.
  • (대전) 정보시스템2과 황성일 주무관
  • 11. 대표 홈페이지 개편 완료
  • 본원 기획전략과는 관리원 홈페이지 개편 작업을 진행하여 9월 개편을 완료했다. 홈페이지 메뉴 구성을 사용자 편의에 맞게 재조정하고, 메인 페이지의 가독성을 높여, 홈페이지 방문객들이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 (대전) 기획전략과 송신아 주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