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줄소식

한줄소식

1. 유지관리사업(3년 장기계약) 2020년 프로젝트 합동 착수보고회 개최
1.14(화) 정보시스템1군 등 5개 유지관리사업의 장기2년차 착수 보고회를 개최하였다. 2019년(1년차) 사업수행 과정에서 미흡했던 점에 대해 반성하고, 개선방향을 도출하는 등  금년도 사업 발전 방향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전 : 운영총괄과 박성훈 주무관)
2. 통일부 정보화 업무 소통·협업 강화 워크숍 참석
광주센터 정보시스템 1과는 1.17.(금) 롯데시티호텔(서울 명동)에서 통일부와 센터와의 정보화 업무 소통 및 협업 강화를 위한 워크숍에 참석하였다. 센터와 통일부의 담당 공무원 및 상주업체 직원 등 30명이 참석하여 G클라우드 마일리지 제도 안내, 데이터 클렌징 계획 안내, 미통보 AP작업 관리 강화 등에 대해 소통하고, 차후 개선 방안을 논의하였다.

(광주 : 정보시스템1과 최고정 주무관)
3. 2020년 1월 연말정산 집중관리
광주센터 정보시스템 2과는 1월 셋째 주에 연말정산 기간을 대비하여 상황실 운영 및 일일점검을 강화하고, 국세청과의 실시간 소통 및 모니터링을 수행하여 장애 발생 등의 문제없이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하였다. 그 결과 연말정산 누적 방문 수와 손택스(모바일서비스) 이용자가 전년대비 2배로 증가하였다.

(광주 : 정보시스템2과 김민경 주무관)
4. 광주센터 G클라우드 운영담당자 교육 실시
광주센터 정보시스템 1과는 1.31.(금) 광주센터 전산교육장에서 담당 공무원 및 운영SE 등 49명을 대상으로 운영담당자 교육을 실시하였다. 시스템 운영 노하우 전수 및 서비스 연속성 제고를 위해 G클라우드 자원 이용절차 및 표준 템플릿 안내, 통합관리시스템인 G-CMS의 이용 절차를 중심으로 교육이 진행되었다.

(광주 : 정보시스템1과 김인권 주무관)
5. 장애관리 TF Kick-Off 회의 개최
광주센터 정보시스템 1과는 2.11.(화) 정보시스템 1과 공무원 및 위탁사업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소통회의실에서 장애관리TF Kick-Off(제1차)회의를 개최하였다. Kick-Off 회의에서 장애예방 및 관리 계획을 공유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과제를 발굴하였다. 향후 장애관리TF를 매달 정기적으로 운영하여 장애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대응 노하우를 공유하기로 하였다.

(광주 : 정보시스템1과 이경석 주무관)
6. 혜안 워킹그룹 '혜안프렌즈 2기' 선정
본원 빅데이터분석과는 혜안 플랫폼 발전 및 혜안 서비스 전반에 대한 사용자 의견 청취를 위해 워킹그룹 '혜안프렌즈' 2기를 공개 모집하였다. 혜안 활용실적, 활동 의지, 분석역량 등을 기준으로 혜안의 우수 사용자 총 7명을 선정하였다. 혜안프렌즈 활동을 통해 혜안 서비스 전반에 대해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대전 : 빅데이터분석과 정민혁 주무관)
7. 2020년 정보자원 기술기준 개정 시행
본원 정보자원관리과는 3.9.(월) IT 신기술 동향, 신제품 출시 등 정보기술 환경 변화를 반영하고 관리원 내 정보시스템 운영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20년 정보자원 기술기준을 개정・시행하였다.

(대전 : 정보자원관리과 이채영 주무관)
8. 코로나19 관련, GVPN서비스 확대 및 각종 모바일 앱 제공
본원 정보시스템 1과는 1분기 동안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여, 재택근무를 위한 정부원격근무서비스(GVPN) 웹서버를 추가 증설하고, 일일 사용자 증가 추이 모니터링과 사용자 라이선스 증설을 추진하였다. 또한, 자가격리자가 지정된 격리지역을 벗어날 경우 전담공무원 및 유관기관에 통보하는 '자가격리자 안전보호 앱'과 코로나 전용 홈페이지 구축 및 중국발 입국자 대상 특별입국절차 시행을 위한 '코로나 자가진단 앱' 긴급 구축을 지원하고 일일 모니터링을 강화하였다.

(대전 : 정보시스템1과 황종식 주무관)
9. 코로나19 예방관리 및 대응방안 마련
본원 운영총괄과는 국가 중요 업무시스템을 통합 관리하고 있는 관리원의 특성을 감안하여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상황 단계별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매일 관내 소독 등 예방관리를 강화하여 수행하고 있다.

(대전 : 운영총괄과 안은미 주무관)
10. 운영개선TF 구성
광주센터 정보시스템 1과는 3.19.(목) 운영개선TF를 구성하였다. 기존의 비효율적 절차를 개선하고 입주기관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운영개선 TF는 분기별 1회 검토회의를 개최하여 운영부서 및 입주기관과의 소통을 통해 관리원의 서비스 품질향상의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 : 정보시스템1과 윤성욱 주무관)
11. 입주기관 합동 DDoS 훈련 실시
광주센터 보안통신과는 DDoS 공격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전년도 훈련결과를 점검하고, 입주기관의 요구 사항 반영 및 서비스 상태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DDoS 실전훈련을 3월부터 10월까지 수행할 예정이다.

(광주 : 보안통신과 이정곤 주무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