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공통기반플랫폼,일곱번째이야기~혜안으로 떠나는 여행! 혜안뉴스!

4. 협업분석 우수사례 – 빅데이터, 응급환자에 도움의 손길 내밀다

1 2 3 4

[ 4. 협업분석 우수사례 – 빅데이터, 응급환자에 도움의 손길 내밀다. ]국토의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는 3,300여개의 섬을 보유한 섬 대국(大國)이며, 정부는 국가의 주요 자산이자 삶의 터전인 섬의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섬의 날'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는 등 도서 지역 개발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68개의 섬을 보유하고 인구의 약 4.7%가 섬에 거주하는 인천광역시의 경우 도서지역 보건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해 응급의료 전용헬기는 물론 공중보건의사를 배치하고, 보건지소와 진료소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환자이송 거리상의 문제로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이에,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도서지역의 의료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서해안 최북단인 백령도를 포함하여 인천시 유인도의 65.7%(23개)가 속해 있는 옹진군 응급환자 헬기이송과 관련한 빅데이터 분석을 추진하였습니다. 분석에는 과거 2년(`17년~`18년)간의 옹진군의 응급헬기 이송내역(385건)과 인계점·계류장 위치정보(32건) 및 백령도·인천 기상정보(35,040건) 등이 활용되었습니다. 관리원은 이번 분석을 통해 응급이송 현황과 섬별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닥터헬기 최적 장소선정, 핵심 도서지역 관리 등 도서지역 응급환자의 초기대응 강화방안을 도출하였습니다.

응급이송 현황과 섬별 특성을 분석한 결과, 이송에는 소방헬기(183건, 48%), 닥터헬기(177건, 46%), 해경헬기(25건, 6%) 순으로 활용되었고, 응급환자와 이송병원 간의 직선거리가 평균 91.4km에 달했으며, 요청부터 이송까지 평균 94분이 소요되었습니다. 관리원은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닥터헬기의 배치병원과 계류장을 도서지역 인근으로 지정하여 운송거리를 단축하는 방안을 도출하고, 백령도의 거리와 기후를 고려한 병원선(船) 및 의료자원 투입과 응급이송이 집중되는 4개 섬(백령도, 덕적도, 연평도, 자월도)에 대한 핵심 도서지역 선정 및 집중관리 방안을 제안하였습니다.

김명희 원장은 "응급의료 서비스는 주민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최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하며, 이번 분석을 시작으로 주민밀착형 보건의료 서비스 향상을 위한 정책이 지속적으로 확산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하며, "관리원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분석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시간대별 헬기 유형 소방항공대 출발 시 출동거리 지도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