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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신문
정부통합전산센터, IT 서비스 전 부문 ISO20000 인증
- 광주센터 ISO 20000 신규 획득 및 대전센터 사후 심사 통과 -
광주정부통합전산센터(센터장 유창종, 이하 광주센터)는 IT서비스 운영에 관한 국제표준인 ISO20000 인증을 획득하였다고 ‘08. 7. 18일 밝혔다.
ISO20000인증은 IT서비스에 관한 체계적인 운영 및 관리, 그리고 고품질의 IT서비스 제공에 관하여 국제인증기구인 BSI(British Standard Institute, 영국표준협회)가 객관적으로 심사하여 부여하는 것으로
지난 6월 18~19일(2일간) 심사한 결과, 광주센터가 운영하는 IT서비스 관리체계가 국제표준규격에 부합하는 것으로 공인한 것이다.
특히, 국토해양부, 경찰청 등 20개 중앙부처 정보시스템을 통합 운영하는 광주센터가 ‘07.11.30일 설립된 이후 6개월여만에 국제표준인증을 획득하여 대외적인 신뢰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앞서, 대전정부통합전산센터는 2006년 12월 26일 범정부기관을 대상으로 대전정부통합전산센터에서 제공하는 모든 IT서비스에 대해 ISO20000 국제인증을 획득한바 있다.
인증획득이후 2007년 5월, 10월 2차례 사후심사를 통과하여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하고 있으며, 금년 6월 실시 한 사후심사를 통과하였다.
이로써 정부통합전산센터는 전체 조직의 모든 IT 서비스에 대하여 ISO20000 국제 인증을 획득하여, 정부통합전산
센터 표준운영 프로세스 및 관리체계의 지속적인 검증을 통해 제공서비스에 대한 객관적 신뢰도를 확보하였으며, 정부기관 정보시스템의 체계적 운영 및 고품질 서비스 제공 기반을 확고하게 하였다.
담당 : 정부통합전산센터 운영총괄과 권창현 사무관
--- 정부통합전산센터 ISO20000 국제 인증 추진 경과 ---
통합운영 관리체계 수립 및 기반 시스템 개발 [2004.12 ~2006. 7]
정부통합전산센터 표준운영지침 및 절차수립 [2006. 3월]
ITIL기반의 운영지침 : 장애관리, 변경관리 등 15개 절차, 31개 직무
통합운영관리시스템 본격가동 [2006.4월]
절차중심의 운영조직에 의한 nTOPS 본격가동
ISO20000 인증추진 계획 수립 [2006.6월]
인증 준비->예비심사(10월)->인증심사(문서심사 및 현장심사,11월)
국제표준 인증(ISO20000)획득 [2006.12.26]
인증범위 : 정부통합전산센터에서 정부기관에 제공하는 모든 IT 서비스
인증기관 : BSI(British Standard Institute, 영국표준협회)
절차통합 및 대전센터 사후심사 통과 [2007.5.10, 2007.10.24, 2008.6.17]
ISO20000 13개, 센터 15개 표준운영절차 통합 (2007.2.20 16개절차, 45개직무)
광주정부통합전산센터 인증획득 및 인증서 수여 [2008.7.18 ]
인증범위 : 광주정부통합전산센터에서 정부기관에 제공하는 모든 IT 서비스
인증기관 : BSI(British Standard Institute, 영국표준협회)
--- ISO20000 인증절차 및 체계 ---
1. ISO20000개념
ITIL에 근거한 IT서비스 관리에 대한 유일한 국제표준 인증규격으로 ISO20000-1(인증규격)과
ISO20000-2(참조가이드)로 구성
2. 인증절차
문서심사 : 필수요구 문서심사
현장심사 : 인터뷰 및 이행증적 심사
인증평가 : 심사결과에 대해 “개선권고사항”, “경부적합”, “중부적합” 으로 평가
: “경부적합” : 2주 내에 개선계획 수립
: “중부적합” : 1개월 뒤 재평가하고 개선되었을 경우 인증서 발급
※ 인증획득 후에도 『사후심사』 절차에 따라 매 6개월마다 적용상태 검증
[참고] '08년도 상반기 사후심사 대상 프로세스
3. ISO20000의 관리체계
관리체계에는 IT서비스 관리를 위해 계획서와 프로세스에 대한 목적(Objective)과 필수 활동(Control, 190여개)들을 기술하고 있으며,
이들을 Plan-Do-Check-Act 체계로 시스템 관점에서 관리
구분
ISO20000 관리체계
관련문서
시스템
(Management)
6개 계획서
프로세스
(관리자)
13개 프로세스
프로시저
(담당자)
각 프로세스별
세부절차
서비스관리 프로세스
13개의 서비스관리 프로세스를 5개 영역으로 구분으로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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