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줄소식

한줄소식

  • 1. 조달청 '차세대 나라장터 구축사업' 클라우드 인프라 설계(안) 검토·협의
  • 본원 정보시스템 2과는 3월 17일 클라우드 기반으로 구축 예정인 차세대 나라장터 시스템에 관리원 클라우드팀 등의 인프라 설계·구축·운영 경험을 반영하기 위하여 조달청과 인프라 설계(안)을 검토하고 협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 (대전) 정보시스템2과 고윤창 주무관
  • 2. 국토교통부 '20년 화물운송실적 신고기간 마감 대비 집중 모니터링
  • 본원 정보시스템 2과는 3월 15일부터 3월 31일까지 17일간 국토교통부 '20년도 화물운송실적 신고기간('20.1.1.~'21.3.31.) 마감에 따른 사용자 급증에 대비하여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화물운송실적관리시스템은 연도별로 발생한 실적을 다음 연도 3월 말일까지 신고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매년 3월 말일에 사용자가 집중된다. 이에 따라 사전에 메모리를 증설하고, 동시접속자·자원사용률 등에 대한 시스템 일일 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 (대전) 정보시스템2과 이효린 주무관
  • 3. 교육부 제5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원서접수 서비스 집중관리
  • 본원 정보시스템 2과는 3월 15일부터 19일까지, 3월 26일부터 29일까지, 총 9일간 교육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원서접수 서비스 집중 관리를 시행하였다. 매 회 원서접수 초기 사용자가 많이 몰리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3개 권역으로 나누어 분산 접수를 시행하였고, 서비스 지연 방지 및 사용자 편의를 위해 사용자접속대기솔루션(넷퍼넬)을 도입하였다.
  • (대전) 정보시스템2과 노창오 주무관
  • 4. 통신케이블 집중 관리 단계적 실시
  • 본원 보안통신과는 1분기 동안 '20년 자원통합 사업으로 인해 발생된 미사용 통신케이블 3,477회선을 철거하여 네트워크 포트 및 케이블 트레이 가용성을 확보하였다. 향후 철거 작업으로 인해 발생한 이물질 제거를 위한 '통신케이블 클리닝 작업'을 실시하여 쾌적한 전산실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며, 동기간에 약 10000회선 이상의 케이블을 대상으로 '케이블 전수점검'을 실시하여 통신케이블 장애예방 및 안정적 장비 운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대전) 보안통신과 박수영 주무관
  • 5. 온-나라 영상회의시스템 관련 국통망 대역폭 증속
  • 본원 보안통신과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교육, 회의, 보고 등의 비대면 업무서비스 이용이 증가하면서 온-나라 PC영상회의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2월 18일 국가정보통신망 145회선 중 최대 대역폭 70%이상 사용하는 회선 38개(업무망 20개, 인터넷망 18개)에 대하여 분석 및 증속을 진행하였다.
  • (대전) 보안통신과 조정환 주무관
  • 6. 고객만족 우수 부서(CSA) 인증패 수여
  • 관리원은 지난 1월 '행안부 주관 책임운영기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3년간 점수가 우수한 19개 부서에 고객만족 우수부서(CSA;Customer Satisfaction Authentication) 인증패를 전달하고, 고객만족 전담 부서 직원들이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해 더욱 노력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관리원의 전년도 고객만족도 점수는 94점으로 책운 시설관리형 기관 중 3년 연속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 (광주) 운영총괄과 이지연 주무관
  • 7. 광주센터 봄맞이 대청소 및 시설물 점검
  • 광주센터는 3월 10일 다가오는 봄을 맞이하여 시설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쾌적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고자, 사업자 및 센터 전 직원이 동참하는 센터 내·외부 봄맞이 대청소를 실시하였다. 또한 노후 목재 파고라 철거 및 시설물 전반에 대한 세척·정비 작업을 3월 4일부터 17일까지 실시하였다.
  • (광주) 운영총괄과 문영빈 주무관
  • 8. 공무원-사업자 간 내부용 영상회의시스템 구축
  • 광주센터 보안통신과는 3월 22일 공무원과 사업자 간 비대면 업무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내부용 영상회의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였다. 이를 통해 코로나19 감염 예방 효과는 물론, 업무 소통의 불편함도 개선하였다. 또한 종합상황실과 운영사업자 간 실시간 장애상황 공유가 가능해지고, 온라인을 통한 내부 교육도 활성화 할 수 있게 되었다.
  • (광주) 보안통신과 양정승 주무관
  • 9. 2021년 광주센터 사이버침해 대응체계 점검
  • 광주센터 보안통신과는 3월 말 빈틈없는 사이버 대응체계 마련을 위한 디지털포렌식 모의훈련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사이버침해 위협으로부터 광주센터 입주기관의 정보시스템을 보호하고, 안전한 대국민 전자정부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같은 맥락에서 4월부터는 DDoS 모의훈련 또한 예정되어 있다.
  • (광주) 보안통신과 김철 주무관
  • 10. 공통행정서비스 효율적 운영을 위한 "고객정책디자인단" 추진
  • 본원 정보시스템 1과는 공통행정서비스 고객 관점의 아이디어와 문제점을 도출하고, 핵심 니즈를 파악·반영하여 고객 만족을 향상하기 위해 "고객정책디자인단"을 추진할 계획이다. 디자인단은 고객기관·관리원 공무원,유지관리 사업단, 외부 전문가,서비스디자이너 등 30명으로 구성하며, 2월 24일 운영 계획을 수립한 이후 5월에 발족식을 가질 예정이다.
  • (대전) 정보시스템1과 박은비 주무관
  • 11. 모바일메시지 제공사업자 선정 및 사업 추진
  • 본원 정보시스템1과는 신기술 방식의 모바일메시지 제공 서비스(카카오 알림톡)를 도입하여 고가의 전송 요금체계를 개편하고, 다양한 방식의 문자 전송을 통해 안정적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기존 문자메시지 요금이 건당 약 17원인데 비해 알림톡 요금은 건당 5원으로, 상위 30개 서비스를 알림톡으로 전환할 시 약 40%의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3월 입찰공고를 시작으로 4월에 본격 계약 및 사업 착수에 들어갈 예정이다.
  • (대전) 정보시스템1과 장혜지 주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