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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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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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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48
□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2월 28일(수),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서 디지털행정서비스 안정성 강화를 위한 '2024년 상반기 정보화담당관협의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정보화담당관협의회는 매년 상·하반기 중앙부처 정보화분야 공무원들이주요 현안을 공유하고, 부처 간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 이날 회의에는 39개 중앙부처 정보화담당관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 이번 협의회에서는 지난 1월 31일 정부가 발표한 '디지털행정서비스 국민신뢰 제고 대책' 주요 이행과제 실행을 위한 협력 사항이 집중 논의됐다.


□ 먼저, '행정전산망 장애 관련 재발방지대책'을 안건으로 장애 예방과 신속한 복구를 위한 개선사항 등을 논의하고, 기관 간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장애 사전감지 강화 및 관제 영역 확대, ▲운영·유지관리체계 개선, ▲장애위험 분산 방안, ▲노후장비 교체 등 장애 예방을 위한 개선사항을 발표한 뒤, 재발방지 실천방안을 제안했다.

○ 이에 각 부처에서는 ▲주요시스템 이중화 및 AP(Application)* 교체 예산 확보, ▲국가정보자원관리원 구조진단·특별점검에 따른 작업 지원, ▲휴먼장애 최소화를 위한 규정 준수 등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 AP(Application): 특정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개발된 응용 프로그램


□ 다음으로, 신속한 상황전파 및 복구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지난해 12월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 신설된 '디지털안전상황실'의 주요업무와 장애 관리체계 등을 공유했다.

○ '디지털안전상황실' 신설로 기존에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관리하고 있던 중앙부처의 시스템 외에도 지자체·공공기관의 중요 정보시스템까지 장애 상황 관리 범위가 확대됐다.

○ 아울러 각 부처에 안내한 '대국민 장애상황 알림 재난문자방송 발송기준 및 장애 유형별 재난문자 표준안'을 설명하고, 국민 불편이 심각한 중대 장애 발생 시 신속한 상황공유를 강조했다.

○ 이에 중앙부처 등 유관기관에서는 장애발생을 빠르게 인지하고 범정부적 대응체계를 즉시 구축할 수 있도록 각 기관의 시스템 장애발생 시 신속한 상황보고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 이재용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은 "디지털행정서비스의 안정성 강화 방안의 실천력을 높이기 위해 각 서비스 제공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디지털 위기 상황에 대한 대응 역량을 강화하여 국민의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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