ÁÖ¸Þ´º ¹Ù·Î°¡±â º»¹® ³»¿ë ¹Ù·Î°¡±â

»ó´ÜÀ¸·Î ¹Ù·Î°¡±â

  • Ȩ
  • >
  • ¾Ë¸²·¼Ò½Ä
  • >
  • º¸µµÀÚ·á

º¸µµÀÚ·á

  • +
  • -
±¹°¡Á¤º¸ÀÚ¿ø°ü¸®¿ø º¸µµÀÚ·áÀÔ´Ï´Ù.
  • ¡°Áö´ÉÇü Ŭ¶ó¿ìµå ¼­ºñ½º Àü¹®±â°üÀ¸·Î µðÁöÅÐ Á¤ºÎ ¼±µµ¡±

  • ÀÛ¼ºÀÚ
  • 관리자
  • ÀÛ¼ºÀÏ
  • 2021/05/06
  • Á¶È¸¼ö
  • 3015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 올해 말 대구센터(제3센터)를 완공한다. 대전·광주센터에 이어 재해복구(DR) 센터로 지어지는 공주센터(제4센터)까지 완공되면 디지털 정부 구현을 위한 지능형 클라우드 센터가 오는 2025년 완성된다.

디지털 정부 방어를 위해 인공지능(AI) 기반 보안 체계로 전환한다. 일부 기능이 아닌 전체 시스템에 AI 보안 체계를 적용하는 것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 세계 최초다. 인적 방어 비율을 줄이고 AI 방어 체계로 전환하는 사례에 국내뿐 아니라 해외 기관과 기업도 주목한다.

지난해 3월 취임한 뒤 코로나19 위기 속 디지털 정부 구현에 매진하고 있는 강동석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을 만나 올해 계획과 비전에 대해 들어봤다.


대담=이호준 ICT융합부장

-취임 1년이 지났다. 지난 1년간 어떤 부분에 중점을 뒀나.

▲지난 1년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국가적으로 힘든 시기였다. 국가 정보 시스템을 운영하는 기관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과 부담감을 가졌다. 비상 대책을 수립하고 운영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철저하게 준비했다. 실제로 대전센터와 광주센터가 협력해 상호 관제를 수행했다. 대전센터가 격리될 경우 광주센터가 원격 운영 할 수 있도록 했다.

비대면 전환으로 공직 사회도 재택근무, 영상회의 시스템을 쓰게 됐다. 시스템 이용자 폭증에 따라 긴급한 용 량 확충, 이용 편의성 개선, 모니터링 강화 등을 추진했다. 기존에 공직 사회에서 재택근무 시스템은 해외 출장 시 이용하는 수준에 불과했지만 급격하게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자원과 라이선스 등을 추가 확보했다.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시스템 역시 관리원에서 잘 준비해 국가 위기 극복에 기여했다. 자가격리자 관리 애플리케이션(앱) 등 관리원이 보유한 자원 인프라와 그간 축적한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위기 대응에 일조했다.

이 과정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정보기술(IT)이 큰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깨달았다. 중심에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하 관리원)이 있고 어떤 상황에서도 국가 주요 정보 시스템의 안정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임무라는 점을 느꼈다. 관리원 전문성이 우리나라 정부 수준을 결정짓는 요소이기에 직원에게도 자부심을 가지고 업무에 임해주기를 당부했다. 이 같은 노력은 정보 시스템 운영 안정성 향상, 정부 데이터센터(IDC) 관리 체계 개선 등으로 나타나 3년 연속으로 최우수 책임운영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지난해 '지능형 클라우드 서비스 전문기관'으로 비전을 설정하고 센터 전환을 본격화하고 있다. 배경과 전략은 무엇인가.

▲우리 기관은 서비스 마인드를 갖고 있어야 한다. 1차적으로는 정부 부처가 고객이지만 정부 서비스를 받는 최종 수혜자는 국민이다. 부임 이후 비전을 기존 '지능형 클라우드 컴퓨팅 센터 구현'에서 '지능형 클라우드 서비스 전문기관'으로 수정했다.

대전·광주 센터에 입주한 부처 레거시 시스템 클라우드 전환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공공기관 정보 시스템 수용을 위한 클라우드 전용 대구센터, 정부 서비스 연속성을 위한 재해복구 전용 공주센터, 48개 부처 개별 통신망을 통합하는 국가융합망을 완성할 계획이다.

전자정부 클라우드 플랫폼을 대구센터에 우선 적용하고(PaaS), 전자메일·지식관리·기록물 등 30여개에 달하는 부처 공통 업무를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SaaS)하기 위한 준비도 하고 있다. 최종적으로 2025년까지 4개 센터가 하나의 센터처럼 유기적으로 동작하고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능형 클라우드 서비스 전 문기관'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ÙÀ½±Û ¡ã
ÇàÁ¤±â°ü ¹®ÀÚ¼­ºñ½º¡®¾Ë¸²Å塯±â´É Ãß°¡·Î ¿¹»ê ´ëÆø Àý°¨
ÀÌÀü±Û ¡å
Áö´ÉÇü Ŭ¶ó¿ìµå ¼­ºñ½º Àü¹®±â°üÀ¸·Î Àüȯ º»°Ý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