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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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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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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211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원장 강동석)이 ‘2020년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에서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특히,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책임운영기관으로 전환된 후 시행된 모든 평가에서 수상*하는 저력을 나타내며, 명실상부 국가 정보시스템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시설관리형 책임운영기관**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였다.
* '18년) 우수도약기관 → '19년) 최우수기관 → '20년) 최우수기관
** 책임운영기관이란 전문적 성과관리를 위하여 책임운영기관의 장에게 행?재정적 자율성을 부여하고 그 운영 성과에 대하여 책임을 지도록 하는 행정기관을 말하며, 20년 6월 현재 조사연구형, 교육훈련형, 문화형, 의료형, 시설관리형 등 각 유형별 52개 책임운영기관 운영 중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주요성과를 살펴보면, 고유사업 부문에서 대국민 전자정부 서비스를(정부24, 홈택스, 복지로 등) 안정적으로 운영하여 모든 국민이 365일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였다.
또한, 고객관리 측면에서는 고객기관과의 단기합동근무 시행, 고객 니즈 기반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으로 2년 연속 ‘시설관리형 부문 고객만족도 1위’를 달성하였고, 이는 곧 대국민 전자정부서비스 품질향상으로 이어졌다.

기관의 전문성, 연속성을 보장하는 관리역량 강화 측면에서도 타 책임운영기관과 차별화된 역량을 보여주며 평가단의 호평을 받았다.
우선, 조직?인사관리 부문에서는 성과중심의 인사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직원 역량향상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등 조직문화에 활력을 불어넣은 점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고,
재정건전성 제고 부문에서는 재정사업 자율평가(기재부 주관) 3년 연속 ‘우수’ 등급 달성, '19년 상?하반기 연속 예산절감 우수사례 선정(기재부 예산절감 성과금 수상) 등 국가 예산을 합리적으로 사용하고 절감하는 재정관리 노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또한, 사회적 가치 구현 부문에서는 국내 미세먼지 발생원인 규명, 범죄 위험도 예측모델 개발, 복지 사각지대 해소 등 대국민 안전, 환경, 복지 등과 직결되는 빅데이터 분석을 수행하고 실제 정책까지 활용한 성과에 대하여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마지막으로, 서비스혁신 부문에서는 범정부 데이터 관리체계 혁신적 개선*, 이용자 중심의 ‘혜안’(범정부 빅데이터 공통기반 분석 플랫폼) 서비스 개선 등 기존 서비스의 틀을 과감하게 깨는 창의행정 구현으로 공직사회에 혁신적 분위기를 확산시킨 점을 높이 인정받았다.
* 국민이 직접 평가하는 '2019년 중앙행정기관 정부혁신 우수사례' 선정

국가정보자원관리원 강동석 원장은 “책임운영기관 전환 후 최단기간 만에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그 동안의 전 직원의 노력을 대내?외적으로 인정받는 무척 고무적인 일이며, 이를 계기로 기관 비전인 지능형 클라우드 서비스 전문기관 촉진에 더욱 정진하여, 디지털 정부를 선도하는 고품질 ICT 서비스 제공이라는 기관 미션 달성에 한 발 더 다가설 것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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