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줄소식

한줄소식

  • 1.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정부원격근무 서비스 개선
  • 본원 정보시스템 1과는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됨에 따라 공무원 재택근무자 급증에 대비하여 정부원격근무서비스(GVPN)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기존 4종의 보안프로그램을 개별 설치 방식에서 통합보안SW를 이용한 일괄 설치 방식으로 개선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제고한 것이다. 이외에도 GVPN 장비를 긴급 추가하는 등 공무원 재택근무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 (대전)정보시스템1과 김규한 주무관
  • 2. '21년도 현역병 입영일자 본인선택 접수 서비스 집중관리
  • 광주센터 정보시스템 1과는 7월 29부터 7월 31까지 3일간 '21년도 현역병 입영일자 본인선택 접수 서비스에 따른 이용자 급증에 대비하여 관련 시스템 집중관리를 실시하였다. 넷퍼넬(정보시스템의 처리용량에 맞게 실시간으로 사용자 수를 자동 제어하는 솔루션) 및 간소화 페이지 적용, 실시간 모니터링 등을 통해 원활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 (광주)정보시스템1과 기충주 주무관
  • 3.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가보훈처 장애대응 강화를 위한 실무자 간담회 개최
  • 본원 정보시스템 2과는 장애 발생 시 신속한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8월 6일 국가보훈처와 실무자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상호 간 협력체계를 강화하여 시스템 운영의 연속성 확보에 이바지하였다.
  • (대전)정보시스템2과 정병한 주무관
  • 4. 행정안전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생활안전지도 집중 모니터링
  • 광주센터 정보시스템 2과는 8월 7일부터 경찰청의 지하철 디지털 성범죄(불법 촬영) 위험도 서비스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의 생활안전지도에서 제공됨에 따라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지하철역에서 발생하는 불법 촬영 등의 위험도를 제공하는 서비스 개시 후, 일일점검 및 모니터링 강화로 대국민 서비스 이용에 차질이 없도록 지원하였다.
  • (광주)정보시스템2과 박창현 주무관
  • 5. 관리원-농촌진흥청 간 AP 장애 예방 공동운영 서비스 추진
  • 광주센터 정보시스템 1과와 농촌진흥청은 8월 28부터 9월 29까지 합동으로 기술지원팀을 구성하여 1개월간 일일 상태 점검 및 시스템 모니터링 등을 수행하여 AP소스 수정 권고 및 지원을 하기로 하였다. 이와 같이 AP진단을 통한 성능개선으로 기관 AP 장애를 사전에 예방하여 운영에 안정성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광주)정보시스템1과 양중구 주무관
  • 6. 정보자원 공동 활용을 위한 네트워크 구조개선 추진
  • 광주센터 보안통신과는 클라우드 전환 등으로 입주기관 개별 네트워크 영역에 서버가 소수만 존재하는 경우 공통 네트워크 영역으로 서버를 재배치하는 구조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까지 문화재청 대민영역(8.27.), 기상청 대민영역(9.22.)에 대해 개선을 완료하고,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보안·통신장비 12대를 제거하여 정보자원 공동 활용에 기여하고 있다.
  • (광주)보안통신과 김유환 주무관
  • 7. 정보시스템 모의훈련(백업ㆍ장애ㆍ소산 복구) 실시
  • 본원 정보시스템 2과는 법제처 등 4개 기관 4개 업무에 대한 정보시스템 모의훈련을 실시하였다. 세부 일정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원 방송통신통합 장애대응 훈련(9.3), 법제처 법제지원시스템 백업복구 훈련(9.17), 금융위원회 금융민원센터 장애대응 훈련(9.24), 통계청 e-나라지표 소산복구 훈련(9.25)으로 진행하였으며, 실제 장애 상황을 가정한 훈련을 통해 정보시스템 운영 장애 예방 및 서비스 안정에 기여하였다.
  • (대전)정보시스템2과 구경아 주무관
  • 8. AP 자동 기동 구문검증 교육 실시
  • 광주센터 정보시스템 1과는 유지관리 사업자를 대상으로 장애시간 최소화를 위한 AP자동기동 구문검증 교육을 9월 11일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에서는 사례분석을 통한 오작동 해결 노하우를 공유하였다. 엄중한 코로나 상황에 따른 정부 시책에 맞춰 모든 교육은 언택트 교육(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 (광주)정보시스템1과 김 민 주무관
  • 9. 광주센터 하반기 정보보호시스템 장애대응 모의훈련 실시
  • 광주센터 보안통신과는 9월 22일 정보보호시스템 장애 발생 등 비상상황에 대한 대응 절차를 숙지하고 보안장비 운영 담당자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모의훈련을 실시하였다. 금번 훈련은 별도 모의훈련장을 구성하여 블라인드 방식으로 불시에 실시하였으며, 재해(폭우 등)으로 인한 복구 불가한 비상상황을 가정하여 사업간 연계 훈련실시로 대응 역량 및 상호 지원체계를 보완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 (광주)보안통신과 양정승 주무관
  • 10. 국세청 장애대응 합동 모의훈련 실시
  • 광주센터 정보시스템 2과는 9월 24일, 국세청 대민포털을 대상으로 HW, SW 장애가 연속으로 발생하는 복합장애 상황을 유발하여 모의훈련을 진행하였다. 특히 국세청 담당자와의 합동 훈련을 통해 상호 협력체계를 점검하고, 장애 발생 시 역할 및 대응체계를 숙지하였다. 또한 실제 운영 중인 서버와 유사한 환경을 FTL(Free Test Lab)에 구성하여 훈련 몰입도를 극대화하였다.
  • (광주)정보시스템2과 박성희 주무관
  • 11. 추석 대비 우편ㆍ금융시스템 집중 모니터링
  • 본원 정보시스템 2과는 9월 1일부터 10월 6일까지 추석 명절 전ㆍ후로 우편, 금융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하여 시스템 사전 점검 및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인터넷우체국 쇼핑몰의 주문량 증가, 우편 배달 물량이 급증하는 「우편물 특별소통기간」 과 온라인 금융거래 증가에 대비하여 비상연락 및 대응체계를 유지하고 장애 예방을 위한 모니터링을 강화하였다.
  • (대전) 정보시스템2과 한지혜 주무관
  • 12. 2020 인구주택 및 농림어업총조사 대비 긴급대응체계(TFT) 운영
  • 본원 정보시스템 2과는 5년마다 실시되는 통계청 「2020 인구주택 및 농림어업총조사(10.15~12.18)」에 대비하여 효율적인 준비와 운영을 위해 상시 지원체계를 마련하였다. 긴급대응 TFT를 구성하여 장애대응 합동훈련과 성능부하테스트를 수행하였고, 24시간 시스템 모니터링을 통해 이슈 발생 시 선제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 (대전)정보시스템2과 이홍복 주무관
  • 13. 시스템 개선율 TF 구성 및 운영
  • 광주센터 정보시스템 1과는 지난 7월부터 시스템 개선율 향상을 위한 TF를 구성하여 12월까지 6개월간 운영할 계획이다. 매월 회의를 개최하여 공무원 및 사업자가 함께 구조진단 도출 개선과제 조치사항을 점검하고, 자체 개선과제를 발굴·조치하여 시스템 개선율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광주)정보시스템1과 송상호 주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