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소셜분석 – 키워드 : 추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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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소셜분석 – 키워드 : 추석 ]이번 소셜분석은 음력 8월15일로 한가위·중추절·가위·가배 등으로 불리는 우리나라의 대표 명절인 '추석'을 키워드로 선정하고 추석(9월13일) 전·후 7일을 분석기간(9월6일~20일)으로 지정하여 분석해봤습니다. 1년 이내 소셜분석은 로그인 없이 누구나 사용이 가능하며 검색어만 입력하면 실시간으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자동 서비스입니다.
분석 결과 가족들, 시민들, 보행자, 연휴기간, 귀성길 등이 주요 빈출 단어였으며 연관 지역으로는 서울역, 남산골한옥마을, 이천시, 김포시 등이 연관 기관으로는 창원소방본부, MG손보 등이 나타났습니다. 웹소셜 데이터는 총 739,473건이 수집되었으며 트위터(686,963건), 뉴스(48,396건), 블로그(4,114건) 순이었습니다. 이 중 긍정적인 글은 54.1%, 부정적인 글은 25.0%, 중립은 20.9%를 차지했습니다.
지역 연관어로 남산골한옥마을이 눈에 띄는데 추석 연휴 마지막 날 영재국악회 단원들이 길놀이 공연을 한 영향으로 보이며, 기관 연관어인 창원소방본부의 경우는 '고향집,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 캠페인을 적극 실시한 결과로 보입니다. 이처럼 해당 키워드만 입력하면 쉽게 결과를 보여주는 소셜분석을 이용하여 관심분야에 대한 여론동향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