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레터 메인으로
:: 주요뉴스
빅데이터 활용으로 응급구급차 출동시간을 줄인다
- 대전광역시 응급구급차 출동데이터 31만건을 분석하여 119구급대 재배치에 활용 -


정부통합전산센터(센터장 김우한, 이하 '통합센터')와 대전광역시 소방본부(본부장 전병순)는 지난 5개월('16. 5~9월) 동안 119구급대의 과거 5년간 출동 데이터 31만건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119구급대 중 일부를 출동건수 많고 인구가 늘어나는 지역으로 위치를 변경함으로써, 평균 출동시간과 거리를 단축하여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과학적 구급행정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대전시 소방본부는 구급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출동소요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구급대에 대하여 위치변경 및 차량 추가배치 등을 검토하여 추후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분석으로 구급환자의 사고 및 질병 현황을 파악할 수 있어 구급장비도입 및 구급대원 교육에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통합센터는 이번 분석 결과가 국민들의 소중한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기존 분석모델을 활용하여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대전광역시 구급시스템의 데이터와 통합센터의 빅데이터 시스템(혜안)과 주기적인 연계 시스템을 구축하여 상시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응급차의 최적의 이동경로 및 출동지연 구간를 찾아내 개선이 될 수 있도록 추가 분석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김우한 센터장은 통합센터와 지방자치단체가 협력하여 만든 모범사례라면서 "이번 분석결과가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앞으로 "동 사례가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119구급대 분석 예시 사진
◎ 담당 : (대전) 빅데이터분석과 이석주 주무관 ☎ 042-250-5670
맨위로 가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