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통합 전산센터 뉴스레터 2014년 12월 merry christmas 정부통합전산센터 NCIA 뉴스레터 -2014.12-
알쏭달쏭 IT 용어

▶ Failover

1선 시스템이 장애나 운용 시간 종료로 가동이 중단되면 2선 시스템이 기능을 넘겨받아 운용되는 백업 모드. 무정지형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며, PC 시스템(프로세서 장애시)과 네트워크(경로 접속, 저장 장치, 웹서버 장애시)에서 적용된다. 단일 서버의 장애로 데이터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 SAN(storage area network)과 같이 다중 경로를 사용하여 어떤 경로에 장애가 일어나도 접속이 유지되도록 한다.




▶ Fibre channel

최대 전송 거리가 10km로서 긴 직렬 인터페이스. 최대 전송 속도는 초당 100MBps이다. 수백 m 떨어진 장소에 있는 주변 장치들과 컴퓨터를 접속할 수 있다. 전송 매체로는 광케이블이나 동축 케이블을 사용한다. 그러나 동축 케이블을 사용할 때에는 전송 거리가 최대 25m이다. 미국 표준 협회(ANSI)X3 T11 기술 위원회에서 표준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 Firewall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자사의 네트워크를 보호하기 위하여 게이트웨이에 설치되는 접속 장치나 기능. IP 통신은 기본적으로 양방향을 지원하기 때문에 나갈 수가 있다면 들어오는 것도 허용된다. 이때 네트워크의 연결점에서 트래픽에 대해 선별적 제약을 주거나 제한을 주어 보안을 유지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가 침입 탐지 시스템이다. 인터넷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침입 탐지 시스템으로는 패킷 필터링 라우터(packet filtering router)와 프록시 서버(proxy server)가 있다.




▶ Firmware

① 처리 과정 동안 컴퓨터에 의해 동적으로 변경이 불가능한 부류의 기억 장치에 적재된 컴퓨터 프로그램과 자료들.
② 사용자 입장에서 변경할 수 없는 컴퓨터 프로그램과 자료가 들어 있는 하드웨어. 즉 펌웨어에 들어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과 자료는 소프트웨어로 분류되고, 그 프로그램과 자료가 들어 있는 전기 회로는 하드웨어로 분류된다.
③ 읽기용 기억 장치(ROM)에 저장된 프로그램 명령어들.
④ 정상적인 동작을 하는 동안에는 변하지 않는, 기능적 개체를 구성하고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과 하드웨어가 한 개의 단위로 이루어진 집합체. 그 하드웨어 단위에 저장된 컴퓨터 프로그램은 특정한 응용이나 작용에 맞는 요구를 만족시킬 고정된 논리 윤곽을 가진 집적 회로로서 저장된다.



▶ Gateway

① 넓은 의미로는 2개 이상의 다른 종류 또는 같은 종류의 통신망을 상호 접속하여 통신망 간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게 하는 기능 단위 또는 장치. 통신망에는 구내 정보 통신망(LAN), 공중 데이터망(PDN), 일반 전화 교환망(PSTN) 등이 포함된다.
② 좁은 의미로는 OSI 기본 참조 모델의 각 계층에서 프로토콜이 달라 호환성이 없는 복수의 통신망을 상호 접속하여 프로토콜의 변환을 행하는 기능 단위 또는 장치. 통신 프로토콜이 같거나 유사한 통신망을 상호 접속하여 정보를 주고받는 브리지와는 달리, 게이트웨이는 프로토콜이 다른 복수의 통신망 간에 프로토콜을 변환하여 정보를 주고받는다.




▶ GBIC(Gigabit Interface Converter)
디지털 전류를 광 신호로, 그리고 광 신호를 디지털 전류로 변환하는 송수신 장치. 보통 광섬유와 이더넷 시스템에서 고속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로 쓰이며 데이터 속도는 1Gbps이다. 또한, 플러그인 모듈로서 구성이 쉽고 시스템 중단 없이 교체할 수 있으며, 업그레이드도 개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가능하다.





※ 출처 : 한국정보화진흥원(NIA) 용어 사전

메인으로 가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