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통합 전산센터 뉴스레터 2014년 11월 NCIA 뉴스레터 -2014.11 1-world's best gocernment integrated data center 정부통합전산센터
알쏭달쏭 IT 용어

▶ DNS(Domain Name System)

TCP/IP 애플리케이션에서, ‘chollian.dacom.co.kr’와 같은 주 컴퓨터의 도메인 네임(domain name)을 ‘164.124.101.2’와 같은 IP 주소(Internet Protocol address)로 변환하고 라우팅 정보를 제공하는 분산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TCP/IP 네트워크에서는 호스트 컴퓨터를 식별하기 위해 도메인(영역이라는 의미)이라는 논리적 집단 또는 단위를 계층적으로 설정, 이 논리적 집단 또는 단위의 이름을 호스트 이름의 일부로 조합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채용되고 있다. 도메인은 표에 예시한 바와 같이 호스트 소속 기관의 종류와 소속 국가(지역)를 나타내는 도메인과 도메인 내의 세부 구분을 나타내는 부속 도메인(subdomain)으로 구성된다. 주 컴퓨터의 이름, 소속 기관, 소속 기관의 종류를 나타내는 도메인, 소속 국가를 나타내는 도메인 등 보통 4개의 단어를 마침표(.)로 구분하여 표현한 것이 각 호스트 고유의 이름이며 이것을 도메인 네임이라고 한다. 도메인 네임은 호스트의 인터넷 주소(Internet address)라고도 한다. 도메인 네임은 인터넷상의 각종 서비스에 사용된다. 그런데 PC로 인터넷에 접속을 설정할 때 호스트의 도메인 네임에 대응하는 고유의 숫자 주소인 IP 주소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통신하고자 하는 상대 호스트의 IP 주소를 모를 때 도메인 네임 시스템 (DNS)에 조회하면 DNS는 그 호스트의 도메인 네임을 IP 주소로 바꾸어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 DNS(Domain Name Server)

특정 네트워크에 속한 특정 호스트에 접속하기 위해 일일이 숫자로 된 IP 주소를 기억하지 않고 도메인 네임만으로도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도메인 네임을 IP 주소로 전환시켜 주는 시스템. IP 주소가 ‘147.46.80.205’와 같이 각 바이트마다 마침표로 구분된 4바이트 크기의 숫자 주소인 데 비하여 도메인 네임은 ‘sis.snu.ac.kr’와 같이 문자로 구성되어 있어서 숫자보다는 이름을 이해하거나 기억하기 쉽다.



▶ DSU(Digital Service Unit)

디지털 회선용의 회선 종단 장치. 주 컴퓨터나 각종 데이터 단말 장치(DTE)를 고속 디지털 전송로에 접속하여 데이터 통신을 하는 데 필요하다. 디지털 서비스 장치(DSU)는 고객의 댁내(구내)에 설치되어 통신 사업자의 전송로를 종단하고 주 컴퓨터나 DTE와의 상호 접속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주 컴퓨터나 DTE로부터 송출되는 디지털 신호를 전송로 측에 적합한 신호 형식으로 변환하고 역으로 전송로 측의 신호를 주 컴퓨터나 DTE의 디지털 형식으로 변환한다. DSU는 모뎀과 마찬가지로 동기 신호(timing signal)를 공급하는 기능, 회선의 상태를 감시하는 기능을 갖는다. 이 동기 신호는 회선 또는 통신망으로부터 받는 신호로 주 컴퓨터나 DTE는 이 동기 신호에 맞추어서 수신을 행한다. DSU는 되돌림 시험(loopback test)과 성능 감시 같은 회선의 유지 보수 기능도 수행한다. DSU는 데이터 서비스 장치(data service unit)라고도 하며, 인터페이스의 종류와 전송 속도에 따라 몇 가지 종류가 있다. DSU는 통신 사업자로부터 대여받을 수도 있고 사용자 자신이 설치할 수도 있는 고객 댁내 장치(CPE)로 분류된다.



▶ CSU(Channel Service Unit)

디지털 전용 회선 서비스의 회선 종단 장치.
DS-0(64kbps), DS-1(1.544Mbps), DS-2(6.312Mbps) 등 고속 디지털 전용 회선의 물리적 특성을 관리하기 위해 고객의 댁내에 설치하는 장치로서, 디지털 서비스 장치(DSU)나 다중화기(MUX)와 전용 회선 사이에서 인터페이스 및 버퍼로서 동작한다. 채널 서비스 장치(CSU)는 전용 회선의 전송 특성을 개선하기 위한 회선 조절(line conditioning) 기능, 고객 댁내 장치가 전송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하는 보호 기능, 되돌림 시험, 성능 감시와 같은 회선의 유지 보수 기능, 타이밍 신호의 공급 기능 등을 수행한다. CSU는 DSU와 하나의 장치로 결합될 수 있으며, 하나로 결합된 장치를 DSU/CSU라고 한다.




▶ Dynamic IP Address

동적 호스트 설정 통신 규약(DHCP) 컴퓨터에 잠정적으로 할당하는 임시적인 인터넷 주소. 인터넷 주소 부족의 대안으로, 인터넷 접속 때마다 사용자 인증 후 임의의 인터넷 주소를 사용자 컴퓨터에게 할당한다. 외부로부터 정보를 얻고자 하는 가입자 통신 인터넷 서비스는 대부분 동적 인터넷 주소 할당 방식을 쓴다. DHCP 컴퓨터는 인터넷 통신 접속 시 동적 인터넷 주소를 받고, 접속을 끊으면 동적 인터넷 주소 풀(pool)로 회수된다.
→동적 호스트 설정 통신 규약



▶ Static IP Address
인터넷을 통해 호스트 혹은 라우터에 접근할 수 있는 정적인 인터넷 주소. 인터넷 정보 제공자(ISP)가 가입자에게 자사가 가지고 있는 IP 주소 Pool에서 하나의 IP 주소를 특정 기간 동안 특정 호스트에게 빌려주는데 사용되는 인터넷 접속 주소를 지칭한다.



▶ EGP(Exterior Gateway Protocol)

자동 시스템 사이의 게이트웨이가 상호 라우팅 정보 교환을 하기 위한 인터넷 프로토콜. RFC904에 상세히 규정되어 있다. 외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EGP)은 연구 기관, 국가 기관, 대학, 기업의 사이, 즉 도메인 간을 연결하는 인터넷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인터넷이 확장될수록 라우팅 순환이 생기는 등의 심각한 문제들이 발생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경계 경로 프로토콜(BGP)이 등장하게 되었으며, 현재는 EGP가 BGP 혹은 IDRP(Inter-Domain Routing Protocol)로 대체되고 있다.




▶ BGP(Border Gateway Protocol)

자율 시스템의 네트워크 내에서 게이트웨이 호스트끼리 라우팅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프로토콜. 경계 경로 프로토콜(BGP)을 사용하는 호스트들은 전송 제어 프로토콜(TCP)을 이용하여 통신하며, 어떤 호스트에 변경이 감지되었을 때에만 갱신된 라우팅 테이블 정보를 보내는데, 오직 연관된 부분만이 보내진다.




   ※ 출처 : 한국정보화진흥원(NIA) 용어 사전

메인으로 가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