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통합 전산센터 뉴스레터 2014.9월 NCIA 뉴스레터 -2014.10 1-world's best gocernment integrated data center 정부통합전산센터
파트너에게 듣는다
파트너에게 듣는다-대보정보통신(주)-
광주 정보시스템 1군 운영 및 유지관리사업/ 대보정보통신(주) 지진환 이사



안녕하십니까!

정보시스템 1군 운영 및 유지관리사업 PM을 맡은 대보정보통신 지진환 이사입니다.

2014년 4분기를 남겨둔 시점에서 올 한해도 어떻게 잘 마무리할까? 하는 생각으로 시간과 금전을 꾸역꾸역 쏟아 붓게되는 마지막 계절을 맞이한 것 같습니다.

정부 15개 부처의 1만여 HW, SW 등 정보시스템을 통합 운영관리하고 있는 정보시스템1군은 국가안보 및 국민생활 등 전자정부의 핵심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전산장비의 365일 무중단 운영에는 서버, 소프트웨어, 보안, 스토리지 및 백업 등 다양한 요소기술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 작동해야 하고, 구성요소의 장애 발생시 신속한 조치를 위해서 분야별 특화된 운영전문기술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정보시스템1군은 센터 경험이 풍부한 운영전문인력을 투입하여 시스템SW의 정기(수시)점검, 장애부품 교체, SW패치 및 업그레이드 등 유지관리 업무를 철저히 수행하고 있음은 물론, 오프라인 점검, 장비 성능진단 도입 등을 통해 장애처리를 장애예방 중심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시스템 확대와 관련 전문 엔지니어를 투입하여 클라우드 시스템의 구조적 적합성을 집중분석하고 전반적인 개선을 조치하고 있습니다.

정부통합전산센터 운영에 대한 사회적 불안을 해소하고 정부 신뢰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PM으로서의 아래 내용을 다짐해 봅니다.

첫째. 필생즉사(必生則死) 필사즉생(必死則生)의 각오로 24*365 대국민 서비스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죽기를 각오할 만큼 강하게 마음먹고 집중함으로서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내가 무슨 직업으로 무엇을 하는지? 어떤 특징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다시금 알아보고, 그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둘째. 공무원들과 전문 SE들간의 원활한 소통을 이끌어내 전체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겠습니다. 분야별 기술 축적은 이루어졌으나 종합적인 유지관리가 다소 미흡한 상황으로 관심과 참여를 유발하는 촉매제가 되겠습니다. 나 혼자 아무리 잘해도 같은 파트의 멤버가 손발을 맞춰주지 못하면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정부통합전산센타는 nTops2.0 구축을 통하여 분산되어 있는 정보를 통합하고 체계적인 절차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센터가 지향하는 정신 및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시스템1군은 상시 기술지원 및 안정적 운영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셋째. 유비무환(有備無患)의 철저한 준비로서 발생 가능한 모든 장애 잠재요소를 사전에 제거 하겠습니다. 위기상황에 대비한 체계적인 모의훈련을 수행하고, 상시 예방점검체계를 고도화함으로서 장애발생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메인으로 가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