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통합 전산센터 뉴스레터 2014년 9월 NCIA 뉴스레터 -2014.10 1-world's best gocernment integrated data center 정부통합전산센터
알쏭달쏭 IT 용어

▶ DCE(Data Circuit-terminal Equipment)

데이터 단말(data station)의 기능 단위의 하나로, 데이터 단말 장치(DTE)와 데이터 전송로(transmission line) 사이에서 접속(connection)을 설정, 유지, 해제하며, 부호 변환과 신호 변환을 위해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는 장치를 총칭하는 용어. 데이터 회선 종단 장치(DCE)는 사용자의 댁내(구내)에 설치되어 전송로를 종단하고 사용자의 DTE와의 상호 접속을 위한 물리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DCE에는 아날로그 회선(일반 전화 회선)용의 모뎀과 디지털 회선용의 디지털 서비스 장치(DSU)가 있다. DCE는 사용자 장치인 DTE와는 달리 전송로 또는 전송망을 운용하는 공중 통신 사업자가 설치하여 대여할 수도 있고 사용자 자신이 설치할 수도 있는 고객 댁내 또는 구내 장치(CPE)이다.



▶ DTE(Data Terminal Equipment)

데이터 단말(data station) 기능 단위의 하나로, 데이터 수신 장치나 데이터 송신 장치 또는 송수신 장치로서 동작하며, 연결 규약(link protocol)에 따라 행해지는 데이터 통신 제어 기능을 갖추고 있는 단말 장치나 주 컴퓨터를 총칭하는 용어. 즉 데이터 송수신 또는 처리를 하는 사용자 장치(user device)를 데이터 회선 종단 장치(DCE)와 구별하여 부르는 용어이다.



▶ DoS(Denial of Service)

정보 시스템의 데이터나 자원을 정당한 사용자가 적절한 대기 시간 내에 사용하는 것을 방해하는 행위. 주로 시스템에 과도한 부하를 일으켜 정보 시스템의 사용을 방해하는 공격 방식이다.



▶ DDoS(Distributed Denial of Service Attack)

해커가 감염시킨 대량의 좀비 컴퓨터를 이용해 특정 시스템으로 다량의 패킷을 무차별적으로 보내 과다 트래픽으로 시스템을 마비시키는 사이버 공격. 공격자는 다양한 방법으로 일반 사용자 PC(숙주 PC)에 봇을 감염시키고, 악의로 컴퓨터를 조종하여 표적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DB) 삭제, 서버 마비 등 사이버 공격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 암호화(encryption, encipherment)

의미를 알 수 없는 형식(암호문)으로 정보를 변환하는 것. 암호문의 형태로 정보를 기억 장치에 저장하거나 통신 회선을 통해 전송함으로써 정보를 보호할 수 있다. 암호화는 암호 키(특정의 비트열)를 사용하여 정보를 암호문으로 변환하는 것이고, 복호화는 복호 키를 사용하여 원래의 정보를 복원하는 것을 말한다. 복호 키를 갖고 있는 사람 외에는 올바른 정보로 복원할 수 없으므로, 복호 키가 제3자에게 알려지지 않으면 정보는 보호된다. 암호 체계 또는 방식은 크게 비밀 키 암호 방식과 공개 키 암호 방식으로 분류된다. 비밀 키 암호 방식은 암호화와 복호화에 동일한 키를 사용한다. 통신할 때에는 송신자와 수신자가 사전에 동일한 키를 비밀로 갖고 있을 필요가 있다. 한편, 공개 키 암호 방식은 암호화와 복호화에 서로 다른 키를 사용하는데 암호 키는 공개하고 복호 키는 비밀로 한다. 실제로 이용되고 있는 방식으로는 비밀 키 암호 방식이 많으며, 유명한 것으로는 데이터 암호화 표준(DES)이 있다. 국제 표준화 기구(ISO)에서 DES 등을 표준화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으나 표준화는 하지 않고 등록만 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 복호화(decryption)
암호화(encryption, encipherment) 과정의 역과정으로 암호 알고리즘에 의하여 암호문을 평문으로 바꾸는 과정.




   ※ 출처 : 한국정보화진흥원(NIA) 용어 사전
메인으로 가기 버튼